꿈사랑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10문 10답


지역주민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돌보기 위한 협동조합이고, 의료인과 협력하여 의료기관을 설립. 운영합니다. 또한 조합원들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활동,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활동을 합니다.



일반 의료체계가 의료인 중심이라면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환자 중심의 의료체계입니다.따라서 질병을 치료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을 통해 건강을 지키고 이웃간의 협동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해 나가기 위함입니다.



일반병원의 소유와 운영은 의료인이 전담하지만 의료협동조합은 주민과 의료인이 조합원으로 출자하여 소유와 운영을 함께 합니다. 또한 각종 소모임에 조합원이 참여하여 활동하고 즐기는 가운데 건강한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모든 환자들이 건강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환자권리장전에 기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설립취지에 동의한 지역주민으로서 5구좌(5만원) 이상 출자로 평생 조합원이되며, 출자한 조합원의 가족 모두가 조합원으로서 동등한 자격으로 병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가입서를 작성하시고 현금. CMS, 계좌이체로 출자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조합원이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주인으로서 부담하는 자본금이며,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자산을 구성하는 의료기기와 시설을 구입할때 쓰여지며, 기부금이나 회비가 아니기 때문에 부득이 탈퇴하실 경우에는 절차에 따라 환불이 가능한 건강저축입니다.



가장 먼저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주인으로서 병원의 운영과정에 참여하고 권리를 행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 집과 같은 병원에서 주치의 처럼 건강을 보살펴주는 의사를 통해 환자권리장전에 기초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 취미 소모임활동, 건강강좌 등의 모임에 참여하고 필요한 모임을 스스로 만들어 감으로써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꿈사랑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조합원 자체 활동은 건강캠프 등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조합원들과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매매씹기 모임, 태권도 모임, 글 그리기 모임, 발효빵 모임 등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병원운영 외에도 의학지식의 공유 및 습득, 음식과 운동, 자연환경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자신의 몸은 자신이 지키는 건전한 생활 습관을 갖도록 건강강좌, 만성질환 예방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웃들이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도 건강공동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발전과 확산을 위해 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가 만들어져 있으며 이곳에 소속된 지역은 서울, 안산, 안성, 원주, 전주 등이 소속되어 있습니다.